답사

AWSKRUG 게임테크 소모임 답사 일기 2024.03.07.

kar7mp5 2024. 3. 21.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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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ot Engine 소개

AWSKRUG 게임테크 소모임 - 3월 7일(목)

이번 모임에서는 인디게임 개발자 모임 대표이자 부산인디커넥트 페스티벌 조직위 집행위원장인 김성완님이 Godot Engine에 대해 발표하셨습니다. 김성완님은 또한 Godot Engine Korea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고도 엔진의 개발자

고도 엔진은 아르헨티나 개발자인 후안 리니에츠키(Juan Linietsky)와 아리엘 맨수르(Ariel Manzur)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이들은 여러 이유로 아르헨티나를 떠나 스페인으로 이주하였습니다.

고도 엔진의 이름

고도 엔진의 이름은 사뮈엘 베케트의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의 'Godot'에서 따온 것입니다. 't'는 발음하지 않으며, 올바른 발음은 '고도'입니다.

고도 엔진의 커뮤니티

고도 엔진의 커뮤니티는 전 세계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고도 엔진 컨퍼런스가 개최되었고, 고도 엔진 코리아 페이스북 그룹에는 현재 약 700명이 모여있습니다.

고도 엔진의 역사

고도 엔진의 전신인 Larvita3 엔진은 Lua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최근에 오픈소스로 공개되었습니다. 2014년 말에는 고도엔진의 첫 stable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고도엔진은 게임엔진 디스코드 서버 크기 기준 Top3 안에 들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은 4.2.1입니다(2024년 3월 7일 기준).

고도 엔진의 특징

고도 엔진은 다중 플랫폼 엔진으로, Android, Windows, iOS, macOS, Linux, html5등을 지원합니다. 공식적으로는 콘솔을 지원하지 않지만, 오픈소스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콘솔 개발 라이브러리의 라이선스에 문제가 생깁니다.

고도 엔진은 노드 기반의 엔진으로, 개발자가 여러 번 엔진을 개발해보면서 아무렇게나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엔진과 싸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고도의 디자인 철학입니다. 이를 위해 고도 엔진은 객체 지향 디자인 및 구성을 이용하였고, 모든 패키지를 내부에 포함하였습니다. 또한 고도 엔진은 오픈소스(MIT 라이선스)로 제공되며, 커뮤니티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도 엔진이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 공식: GDScript, C++, C# (.NET 기반)
  • 비공식: JavaScript, Lua, Rust, TypeScript
  • 쉐이더 언어: GLSL ES 3.0 기반 (비주얼 쉐이더도 지원)

고도 엔진이 지원하는 3D 에셋 포맷

  • glTF 공식 지원
  • .blend 공식 지원
  • .fbx 등은 내장 지원, 그러나 불안정할 수 있음

고도 엔진에서 에셋은?

고도 엔진은 자체 에셋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모든 에셋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고도 에셋 스토어는 아직 준비 중에 있습니다.

고도 엔진의 전망

고도 엔진은 Ludum Dare 게임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엔진 중 하나입니다. 유니티 사태 이후로 고도 엔진의 인기가 상승했으며, 이에 따라 고도 재단이 설립되어 후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도 엔진 살펴보기

고도 엔진에는 프로젝트 매니저, 고도스크립트 에디터 등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단, C#으로 스크립팅을 할 경우 .NET SDK 설치가 필요하며, 외부 스크립트 에디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Vulkan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고도 엔진 학습 방법

학습 자료 유형 설명
GODOT DOCS 고도 엔진의 공식 문서로, 모든 기능과 사용 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Godot Demo Projects 다양한 데모 프로젝트들이 모여있어, 실제 게임 제작 과정을 체험하면서 고도 엔진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Godot 4 Recipes 고도 엔진 4의 활용법에 대한 레시피를 제공하는 자료로, 특정 기능이나 개념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실제 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GDScript 튜토리얼 고도 엔진에서 사용하는 공식 스크립팅 언어인 GDScript에 대한 튜토리얼로, GDScript의 문법과 사용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고도엔진 4 국내서적 첫 출간 고도 엔진 4를 위한 국내에서 첫번째로 출간된 서적으로, 고도 엔진의 기능과 사용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국내 유튜브 재생목록 고도 엔진에 대한 다양한 튜토리얼과 강의가 유튜브에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고도 기초 배우기 고도 3", "앵그리버드 게임 만들기 고도 4.0", "고도 4 스터디입니다 (C# 사용)" 등이 있습니다.
입문강좌 고도 엔진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입문 강좌로, 기본적인 사용법과 개발 환경 설정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라이트닝 토크: 나는 도대체 고도로 뭘 만들었는가?

이 세션에서는 최예찬 (!CyberApex)님이 발표하였습니다. 최예찬님은 유니티 사태 이후 고도 엔진으로 이동하면서 겪은 경험들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고도 엔진으로 전환한 이후 제작한 게임들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질의응답 및 자유토크 세션 요약

이 세션에서는 여러 주제에 대해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1. Github Copilot의 활용: 참석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Github Copilot을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2. 기업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아트 생산 과정에서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공유되었습니다.
  3. 생성형 AI와 범용 인공지능의 영향: 생성형 AI와 범용 인공지능이 어떻게 기존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지에 대한 토론이 있었습니다.
  4. 고도 엔진과 콘솔 게임 개발: 고도 엔진을 이용해서 콘솔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비용 문제로 인해 이는 개인이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습니다.
  5. C# 배포의 어려움: C#으로 개발할 경우, 고도 엔진이 사용하는 C#이 .NET 6버전이기 때문에 Windows 이외의 플랫폼에 배포하는 것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6. GDScript의 학습 용이성: GDScript는 파이썬과 유사한 형태로, 비교적 쉽게 익힐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7. 고도엔진으로 만들어진 대표 게임의 부재: 현재까지 고도엔진으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게임이 없다는 사실이 논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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